냉이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과 북반구의 온대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, 논밭둑이나 들판에서 잘 자랍니다. 특유의 맛도 일품이지만 몸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냉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냉이 효능
1. 간 건강 개선
- 동의보감에 따르면 냉이는 달고 독이 없으며, 간의 기운을 북돋아 해독작용을 돋는다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.
- 냉이의 뛰어난 해독 작용은 간에 쌓여 있는 각종 유해 물질과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. 그래서 간염이나 지방간 등 간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- 특히 '냉이로 끓인 국'은 술독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.
2. 눈 건강 개선
- [동의보감]에서는 "냉이로 국을 끓여 먹으면 피를 끌어다 간에 들어가게 하고 눈을 맑게 한다"라고 했습니다. 예로부터 눈이 붓고 침침할 때는 냉이 뿌리를 찧어서 만든 즙을 안약처럼 사용하거나 냉이를 말린 후 가루로 먹었다고 합니다.
- 냉이의 잎에는 몸속에 들어가면 비타민A로 변하는 "베타카로틴"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. 베타카로틴은 눈의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을 밝게 해 줍니다. 또한 야맹증을 예방하고 눈동자를 조절하는 작은 근육들의 힘을 키워줍니다.
- 특히. 미세먼지나 황사로 인해 눈이 피로해지기 쉬운 봄철에 냉이를 섭취하시면 눈 건강을 지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.
3. 피로해복
- 냉이는 채소 중 가장 많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.
- 이렇게 풍부한 단백질과 냉이의 또 다른 영양소인 비타민 A, 비타민C, 비타민E, 콜린, 이노시톨 및 비타민 B군은 피로를 회복하고 활력을 증진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.
- 환절기만 되면 언제나 몸이 적응하느라 몸에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. 냉이는 이러한 나른한 봄철 겪게 되는 춘곤증 증상 완화와 피로감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줍니다.
4. 혈압 조절과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
- 냉이에 풍부한 각종 항산화 성분들은 혈관 건강과 혈액순환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.
-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[본초강목]에서는 냉이가 혈압을 내리는 성분이 있어 고혈압에 좋다고 하였습니다.
- 뿐만 아니라, "시안 자오퉁 대학 건강과학센터'에 따르면 냉이에 풍부한 콜린 성분은 혈압 조절과 혈관 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.
- 냉이 100g에는 25mg의 콜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, 이는 배추의 5배, 무의 4배에 달하는 양입니다.
- 콜린 성분은 혈관 내 노폐물 제거 및 콜레스테롤 감소를 도와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등 각종 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-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냉이의 콜린 성분과 돼지고기의 비타민B1 성분이 만나서 항산화 효과가 더욱 증가되므로 같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.
5. 지혈 작용
(1) 코피가 잘 멈추지 않을 때
-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지혈제의 역할로 냉이를 쓰기도 하였습니다.
(2) 여성들이 생리양이 너무 많을 때
- '자궁근종' 또는 '자궁 근선종' 때문에 생리양이 많으면 '빈혈'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또한 '다낭성 난소증후군'으로 기능성 자궁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위의 증상들이 있을 때 냉이를 섭취하면 출혈을 빨리 멈추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- 지혈작용에 필요한 복용량은 물 1리터에 냉이 '50 ~ 100g' 정도 같이 넣고 끓인 후 그 물을 하루 동안 나눠서 섭취하시면 됩니다. 한약을 달여서 먹듯이 '냉이탕'을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.
(3) 출산 후 출혈이 너무 많을 때
- 냉이는 자궁을 수축시키면서 출혈을 멎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
- 출산 후에 자궁이 수축하지 않으면 이완성 자궁출혈로 인해 매우 많은 양의 하혈을 하면서 산모가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.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서 '자궁수축제'를 이용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 그러나 출산 후 '오로'가 계속해서 찔금 찔금 나올 때 위에서 말한 것처럼 '냉이탕'을 끓여서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6. 근육을 키우는데 도움
- 냉이에는 단백질, 칼슘, 철분, 인, 비타민C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근육을 키우고자 근력운동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냉이 고르는 법
- 냉이는 잎과 줄기가 작고 뿌리가 너무 단단하지 않으며, 잔털이 많이 나 있지 않은 것이 맛있습니다.
- 뿌리가 곧고 하얀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. 뿌리가 누르스름한 것은 냉이를 캔 지 오래된 것입니다.
냉이 먹는 법
- 냉이는 생으로 먹을 때 냉이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씁쓸한 맛이 꺼려지는 분들은 '소금'과 함께 끓인 물에 살짝 데쳐서 먹으면 됩니다.
- 냉이는 뿌리까지 같이 캐기 때문에 흙이 많이 묻어 있습니다. 그러므로 다듬을 때는 칼로 뿌리에 묻은 흙과 잔털을 먼저 긁어낸 뒤 누렇게 뜬 떡 입을 떼어냅니다. 그리고 잎과 줄기 사이를 꼼꼼하게 흐르는 물에 조금씩 나누어 씻어야 합니다.
- '연한 냉이'는 날것 그대로 양념에 무쳐서 드셔도 됩니다. 약간 '억센 냉이'는 잎과 뿌리를 따로 나누어 데쳐서 무쳐 함께 먹으면 두 가지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.
- 냉이로 국을 끓일 때는 멸치 육수나 조개를 넣어 끓여주면 됩니다.
냉이 부작용(주의사항)
1. 결석 환자 주의
- 냉이에는 칼슘이 매우 풍부하므로 결석 환자는 많은 양의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2. 임신한 여성 주의
- 냉이가 예민한 사람들의 자궁을 수축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.
3. '와파린'과 같은 약을 복용 중인 사람
- '심장 판막 질환'이 있거나 정맥이나 동맥에 '색전증'이 있어서 '와파린'을 드시는 분들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.
냉이에 있는 지혈의 효능이 와파린의 약효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
4. 차가 많거나 공장 주변의 냉이 섭취 금지
- 이런 지역의 냉이는 '중금속'오염이 되어 있을 수 있으니 섭취하지 않으셔야 합니다.
<함께 읽으면 유익한 정보>
당근 효능 - 당신이 매일 당근을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?